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의 기능 두 가지 – 주택청약을 통한 내집마련, 높은 금리의 훌륭한 재테크 저축수단
    투자금융/재테크 2012. 11. 16. 01:24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의 두 가지 핵심 기능을 알아볼까요?

     

    최근 들어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의 가입자 수가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지난 2012년 5월에 이미 1100만명을 훌쩍 넘었으니 전국민의 5분의 1 이상은 가입되어 있다고 봐야겠죠?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유지되고 있는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해서 미분양이 많아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의 청약 기능이

    유명무실하다는 이야기가 솔솔 나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입자수가 이렇게 많은 것은 필히 그 이유가 있을 것 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그 이유와 주택청약통장의 핵심 기능들을 알아볼까 합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기능 하나, 내집마련의 수단

     

     

    예전만해도.. 인생의 최종 목적지가 내집마련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만큼 대한민국은 내집마련이라는 프레임에 사로잡혀 있었는데

    그러다 보니 인구 노령화 및 감소와 더불어 찾아온 부동산 불경기에

    무리하게 빚을 내어 집을 구매했던 가계들이 폭락하는 부동산 시세로 인해

    하우스 푸어 처지에 몰리고.. 했던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많은 분들이 내집마련의 로망은 버리지 않으셨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내집마련이란 것이 참.. 어렵지만서도 그만큼 적지 않은 매력이 있어보입니다.

    전세 같은 경우.. 요새 정말 전세 폭등으로 인해 전세가 구매가에 근접하게 올라온 지역이

    적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전세는 여러모로 집에 근저당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잘못해서 불상사라도 생기면 전세금을 제대로 챙기지도 못하고 쫓겨날 위험이 있습니다.

     

    월세 같은 경우 매달 적지 않은 쌩돈을 내며 살자니..

    참 그만큼 아까운 것도 없더라구요.

    따라서 내 집을 보유할 경우 누구에게 전세금 떼어 먹힐 걱정 하지 않아도 되고

    매달 아까운 쌩돈을 들이지 않아도 되고

    아쉬울 땐 주택담보대출을 통해 목돈을 운용할 수도 있고

    무엇보다도 내 소유의 내 집에서 발 뻗고 편안히 살 수 있다는 그 매력..

     

    정말 놓치기 어려운 장점들인 것 같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이 제공하는 청약 기능.. 상당히 강력하더라구요.

    종합이라는 말 그대로.. 국민주택, 민간건설 중형국민주택, 민영주택, 공공건설 임대주택, 민간건설 임대주택 등

    모든 종류의 주택에 대한 청약 신청이 가능하고 그 대표적인 예로 보금자리주택이 있겠지요.

     

    아무리 미분양이 난다, 부동산 경기가 침체다 라고 하지만 보금자리주택 같은 경우

    정말 청약 당첨이 되면 로또 만큼은 아닐지라도..복권 당첨된 만큼 기뻐해도 될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전용면적 85평방미터 이내에 포함되는 보금자리 주택은 가격도 싸고 집 크기도 적당한 만큼

    실용성과 경제성 면에서 최고의 주거형태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신혼부부나 이제 막 사회생활을 어느 정도 한 사회초년생, 그리고 독신이나 노년의 부부 등..

    핵가족화로 인해서 대형주택이 점점 가치가 낮아지고 소형주택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는 이 시대에

    투자수단으로도 가치를 유지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주거형태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주택청약통장을 이용해서 청약을 노리는 경우.. 청약가점제에 의해서 여러가지 조건을 따져

    순위를 매기고 무주택자 세대주인지 아닌지 만 20세 이상인지 등과

    살고 있는 지역 등.. 그 밖에도 복잡한 고려사항이 많으므로..

    상세히 알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인터넷 정보를 찾아본다 해도 제대로 자세하게 나온 경우는

    거의 드물고 그렇다 하더라도 내용이 좀 복잡해서 이해하기가 쉽지는 않더라구요.

    그래서 이러한 문제를 무료로 상담해주고 정보도 제공해주는 재무설계센터가 있기에

    소개드려볼까 합니다. 내집마련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무료로 상담해볼 수 있으므로

    혹시 관심 있으시면 한번 이용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택청약을 비롯한 내집마련 무료 상담 재무설계센터 – 리치플랜에셋 바로가기 클릭

     

    똑똑토막 정보 – 청약가점제

    청약가점제란.. 주택청약 통장을 개설한 가구주의 연령이나 무주택 기간, 부양가족 수 등을 통해서

    청약 기회의 점수를 매기는 제도입니다. 즉 여러 조건들에 의해서 점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청약 당첨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죠.

     

    • 자료출처 – 인천도시공사

     

     

     

    주택청약종합저축 둘, 훌륭한 재테크 수단

     

     

    이번에는 재테크 수단으로서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이 가진 매력을 살펴볼까 해요.

     

    사실 굳이 내집마련이 아니라도 주택청약통장은 재테크 수단으로도 아주 훌륭한 편입니다.

    특히나.. 요즘 들어서 그 훌륭함이 더욱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전 세계적인 저금리 기조 때문인데요,

    전세계 경기 불황이 장기적으로 유지되면서 대기업들 조차도 점점 어려움을 겪고 있고

    더불어 은행이나 금융기관 들에서도 앞다투어 금리를 내릴 수 밖에 없는 형편입니다.

    예전 같으면 특판 으로라도 4%의 이자를 제공하는 원금보장형 금융상품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었는데

    기준금리가 계속해서 내려간 현 상황에서는 정말 찾아보기 어려워졌습니다.

     

    때문에 가입일로부터 2년이 경과된 이후에는 최대 연 4.5%의 금리를 제공하는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은 재테크 저축수단으로도 상당히 훌륭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올해 12월 이후부터는 4.5% 였던 금리가 4% 대로 낮아질 예정이지만..

    4% 정도만 해도 상당히 괜찮은 수익이라고 볼 수 있겠죠.

    더군다나 전세계적인 저금리 기조가 앞으로도 상당기간 유지될 것으로 보이니..

    원금이 보장되는 이보다 더 나은 저축수단도 찾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뿐만 아니라 연간 120만원(최고 48만원 한도)의 소득공제 혜택이 제공되니

    직장인으로서는 반드시 가입해서 소득공제 혜택을 챙기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아무쪼록 여러모로 볼 때.. 만들어두어서 이득이면 이득이지 손해볼 것은 전혀 없는 금융상품이 아닐까 싶네요.

     

     

     

    현명한 제테크, 무료재무설계가 대안이 될 수 있을까?

    현명하게 제테크 시작하기 위해서는..

    앞서 말씀드린대로 다양한 투자 방법에 대해서 폭 넓은 지식과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합니다.

    투자에 대한 전문적인 포트폴리오나 장기적인 재무설계 계획 구축, 적절한 리스크 관리 등은 살아가는데 있어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는 개념들입니다.

    또한 이러한 이슈들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인생의 고비들을 넘기기 위해서는 종자돈 마련을 통한 자산관리는 필수이겠지요.

    다만, 종자돈이 얼마 되지 않을 때는 실수를 해도 잃는 돈이 미미하지만..

    목돈에 가까워진 상태에서 실수를 하게 되면 피해금액이 상당히 커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종자돈이나 자산관리에 관해서 혼자 전전긍긍하기 보다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필히 한번쯤 해볼 것을 추천 드립니다.

    보통 주변 소문을 듣거나 지인을 통해서 재테크를 하기도 하지만 정확하지 않은 오정보를 입수할 가능성이 큰데다..

    분산투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양한 금융상품의 약관은 어떻게 되는지, 투자 시기는 언제가 적기인지, 금융상품은 어떤 운용사의 상품이 좋은지 등등..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적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복잡함을 터놓고 속 시원히 해결할 수 있는 "재무설계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에는 유료재무설계를 받는 분들이 대다수였지만,

    요즘은 모든 과정을 100% 무료로 진행해주기에 전혀 부담 없이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 무료재무설계 이용할 경우 혜택

    1. 일회성에 그치는 것이 아닌, 지속적인 자산 운용에 대한 점검과 문의가 가능하다.

    2. 모든 과정은 무료이기에 비용적인 측면에 부담을 가질 필요가 없다.

    3. 수 백개가 넘는 금융상품을 일일이 공부하고 살펴볼 필요가 없으며, 본인에게 가장 최적화된 상품들로 자산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

    4. 이메일을 통해 손쉽게 투자정보를 얻을 수 있고, 필요할 경우 재무설계사가 직접 신청자의 동네로 내방하여 재무설계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다.

    5, 재테크에 대한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일 수 있고 불필요한 손해를 보지 않아도 된다.

    6. 금융지식 및 재테크에 대한 다양한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저도 처음 직장을 잡고 나서 재무설계를 받아보았는데, 상당히 효과적이었습니다.

    혹시나 100% 무료라고 해놓고 특정 상품에 대한 가입요구나 기타 간접 광고 행위가 있지 않을까 걱정도 했었습니다만.. 전혀 그런 것은 없었습니다.

    거기에다가 재무설계사 분이 정말 성의 있고 열정적으로 도움을 주셨기에 무료재무설계에 대한 이미지가 확 좋아지더군요.

    물론 이와 달리 일방적인 보험가입이나 영업을 위해 재무설계를 진행하는 곳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제대로 된 재무설계 서비스를 선택할 필요성이 있겠습니다.

     

    [리치플랜에셋 무료재무설계 상담] 재테크부터 노후대비까지 금융 전분야에 대한 무료재무설계 상담 서비스

     

    사이트를 이용해보시면 이 외에도 수많은 후기가 올라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후기를 한번쯤 훑어본 후 대략적인 동향을 파악해야 신뢰감도 생기고 믿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에,

    후기를 좀 보시는 것도 괜찮으리라 생각됩니다.

    궁극적으로 재무설계 상담을 받고 나면.. 궁금한 부분이 생기면 언제든지 재무설계사에게 물어보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기에,

    든든한 개인 금융 변호사를 한 명 두고 있는 것도 괜찮겠지요?

     

    나의 재무상태는 몇점일까? – 재무상태 테스트 해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