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랜덤프로세스(Random Process)란?
    정보통신에너지/하드웨어 2012. 12. 13. 03:30


     

     

     

    랜덤 프로세스(Random Process)란게 있습니다.

     

    이게 모냐면 확률 통계에서 나오는 개념인데요,

     

    어떤 실험 결과를 하나의 숫자에 대응시키는 것을 불규칙변수라고 하는데

     

    어떤 실험 결과를 하나의 함수에 대응시키는 것을 바로 랜덤프로세스라고 합니다.

     

     

    무슨 뜻이냐 하면 우리가 그 결과를 알 수 없는 어떤 행위를 실행한다고 했을 때

     

    그 결과치의 모든 집합을 샘플 공간이라고 정의 내린다면

     

    그 샘플공간을 실수 축에 대응 시킨 것이 바로 불규칙 변수이지요.

     

     

    반면에 랜덤 프로세스는 어떤 행위의 결과치의 샘플공간을 하나의 함수에 대응시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이것은 어떤 한 시간에 대한 하나의 일관성 있는 결과치로 생각을 해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표현 공식은

     

    X(t,시그마)

     

    이렇게 표현할 수 있겠고

     

    한마디로 시간 t에 대한 함수 시그마의 결과 값이 바로 랜덤 프로세스가 되는 거죠.

     

     

    저도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쨋든 이 말은..

     

    특정시간에 특정 함수의 결과가 나왔다면

     

    다음 특정시간에는 값 자체는 다르지만 어쨌든 그 값은 특정 함수의 프레임 안에서 아웃풋이 나오게 되겠죠.

     

     

    문득 제가 대학교  들었던 컴퓨터 네트워크 교수님의 말씀이 생각납니다.

     

    만약 4년 동안 대학교에서 딱 1과목을 수강할 수 있다면

     

    무조건 랜덤 프로세스를 들어라.

     

    그게 가장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래서 랜덤프로세스만 3번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