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계식 키보드가 뭐에요??
    정보통신에너지/하드웨어 2012. 6. 23. 10:33


     

    기계식 키보드는 한마디로 이야기하자면 비싼 고급 키보드입니다.

     

    보통 10만원을 훌쩍 뛰어넘는 가격대가 많습니다.

    손가락에 부담을 덜 주고 키보드를 치는 타격감이 매우 중독성 있는 것이 장점이죠.

    거기다가 키 축에 따라 키보드의 타격감을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내 손에 맞고 내 취향에 맞는 타격감을 선택할 수가 있는 것이죠.

    예를 들면 청축이라고 해서 키캡을 빼보면 청색 축으로 되어 있는 키보드를 볼 수 있는데 청축 기계식 키보드의 특징은 가장 가벼운 키감과 현란한 사운드를 들 수 있습니다.

    그 밖에 갈축, 적축, 흑축 등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결국 제품 자체랑 상관 없이 일관된 선택의 폭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매니아층이 두텁게 형성 되어 있습니다.

     

    텐키리스??

    기계식 키보드는 대부분 텐키리스 키보드가 많습니다. 텐키리스 키보드란 일반 키보드에 있는 오른쪽의 숫자 자판이 없는 것을 말합니다.(Ten key + less)

    텐키리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키보드의 길이가 짧은 것이 작업하는데 편하기 때문입니다. 키보드 길이가 짧음으로써 마우스와 키보드간의 거리가 짧아져서 마우스와 키보드가 모두 사정권 안에 들어오게 됩니다.

    이게 뭐가 편하냐고 반문할 수도 있겠지만 옛날에 텐키리스 키보드가 없던 시절에는 직접 기술자에게 공임비를 몇 만원씩 주고 기계식 키보드의 텐키 부분을 잘라내서 사용하곤 했을 정도로 직접 써보면 그 편리함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기계식 키보드의 원리

        

     

    보통 흔히 쓰는 기판이 하나로 되어 있는 멤브레인이나 펜타그래프와는 달리 기계식 키보드는 위 그림과 같이 키 하나하나가 개별적으로 스프링을 가지고 동작합니다.

    따라서 제작비용과 노동 원가가 비싼 편에 속하기 때문에 키보드 가격도 꽤 비쌉니다.

    이러한 기계식 키보드와 일반 키보드의 가장 큰 차이는, 기계식 키보드는 키를 끝까지 안 누르고 스프링이 접점에 걸릴 때 까지만 누르면 인식이 되기 때문에 훨씬 손가락에 힘을 덜 주어도 됩니다.

    또한 앞서 언급했듯이 키보드의 축을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보통 흑축, 갈축, 청축, 적축이 존재하는데 이 축의 색깔에 따라서 키감이나 사운드가 다르기 때문에 취향에 맞는 키감을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기계식 키보드의 종류

    1. 흑축 리니어

     

     

    리니어는 흑축과 적축 두 종류가 있습니다. 흑축과 적축의 차이는 키압의 차이인데 흑축이 적축 보다 키압이 높아서 무거운 느낌이 납니다.

    리니어의 특징은 키를 누름에 따른 압력 상승이 일정해서 큰 촉감의 변동이 없습니다. 한마디로 별다른 구분감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청축이나 갈축은 구분감이 있습니다. 실제로 키를 눌러보면 어느 순간 '눌렸구나'하는 구분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직접 용산을 방문해서 흑축을 눌러본 결과 걸리는 것 없이 약간 밋밋한 느낌과 묵직한 느낌이 동시에 났습니다.

    키보드를 치는 재미는 약간 떨어지지만 소음이 적고 묵직한 느낌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어울릴 듯 싶습니다.

    반면에 손가락 힘이 좀 없으신 분에게는 버겁지 않을까 싶네요.ㅋ

     

    2. 갈축 넌클릭

     

     

    청축 클릭과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있으나 청축에서 나는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청축의 무소음 버전 이라고 해야할까요?

    약간 멤브레인 키보드와 비슷한 느낌이 나기도 하는데 소리는 없지만 청축과 같은 구분감의 느낌이 있어서 키보드 치는 재미는 느끼면서 소음은 안 내고 싶을 때 좋을 듯 합니다.

     

    3. 청축 클릭

     

     

    청축 클릭 스위치는 스위치를 누르는 중 압력 상승 시 한차례의 압력 변화가 일어 납니다. 동시에 딸깍 하는 소리와 함께 입력이 인식됩니다. 이 구분감과 함께 경쾌한 키보드 타자감을 느낄 수 있는 키보드입니다.

    어떻게 보면 기계식 키보드의 로망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치는 재미가 가장 쏠쏠한 키보드입니다.ㅋ

    또한 키압도 가장 낮아서 부드럽게 타자를 칠 수 있습니다. 단점은 소리가 너무 시끄러워서 남에게 피해를 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청축을 쓰고 싶은데 소리 때문에 고민 되시면 그 대안으로 갈축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적축 리니어

     

     

    기본적으로 흑축 리니어랑 비슷합니다. 흑축이 너무 키압이 쎄서 불편하다 싶으면 적축 리니어를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흑축과 마찬가지로 별 다른 구분감이 없어서 치는 재미는 좀 덜 합니다.

    대신 부드럽고 별 다른 자극이 없기 때문에 장시간 타자 치기에는 가장 편한 스위치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부드러운 만큼 고속 타법에 알맞은 키보드입니다.

     

    기계식 키보드 비교

    기계식 키보드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소음 : 클릭(청축) > 넌클릭(갈축) 〓 리니어(적축) > 리니어(흑축)

    키압 : 리니어(흑축) > 넌클릭(갈축) 〓 리니어(적축) > 클릭(청축)

     

    소음은 청축이 가장 시끄럽고 흑축이 가장 조용합니다.

    키감은 흑축이 가장 묵직하며 청축이 가장 가볍습니다.

    스펙상 흑축 60g∓20g / 청축 50g∓15g / 갈축 45g∓15g / 적축 45g∓15g 이지만 대부분 청축이 갈축,적축보다 키압이 낮게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