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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인사업자 세금내기 - 부가가치세 신고 방법 및 납부 방법
    개인사업자/회계관리 2013. 3. 12. 13:09




    포스팅 제목 : 개인사업자 세금내기 - 부가가치세 신고 방법 및 납부 방법

    플랫폼 : WINDOWS

    가격 : 무료

    인터넷주소 : http://vigroup6.tistory.com/68

    소장가치 : ★★★★★

     

    안녕하세요. 진정한 부입니다.ㅎㅎ

    모든 개인사업자 분들, 사업 번창하시길 기원하면서 벌써 7월 입니다.

    7월은 모든 개인사업자의 부가가치세 신고 및 납부 일정이 있는 달입니다.

    따라서 간이과세자 분들을 포함한 개인사업자 분들은 부가가치세 관련한 업무를 처리하셔야 하는데..

    시작하기 전에 그럼 개인사업자가 내는 세금은 무엇 무엇이 있고, 언제 납부 해야 하는지, 부가가치세란 무엇인지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나서 부가가치세 내는 법과 필요한 도구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개인사업자 세금의 종류

     

    개인사업자가 납부해야 하는 세금에는 총 3종류가 있습니다.

     

    1. 종합소득세 : 개인사업자가 1년간 총 벌어들인 수익에 대한 조세. 1년에 한 번 전년도 분을 납부합니다.

    2. 부가가치세 : 거래단계별로 재화나 용역에 새롭게 부가되는 경제적 가치에 대한 조세. 1년에 두 번 전 분기 분을 납부합니다.

    3. 원천세 : 근로자를 채용하거나 이자,배당,사업과 같이 원천 징수한 금액에 대한 조세. 매달, 혹은 반기 별로 납부합니다.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2. 개인사업자 부가가치세 납부하기

     

    개인사업자 부가가치세는 국세청 홈텍스 부가가치세 신고 및 납부 전용 사이트에서 간편하게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 부가가치세 납부하기]

     

     

    공인인증서나 일반 로그인이 가능한데 아이디가 없을 경우, 회원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부가가치세 신고 항목을 클릭합니다.

    만약 공인인증서가 없을 경우, 발급을 받아야 하는데 개인사업자같은 경우 사업자용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은행 및 공인인증서 발급기관, 세무서 직접 방문을 통해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인인증기관을 이용하여 공인인증서를 발급받는 경우, 사업자용 공인인증서는 다음 한국정보인증의 공인인증서 발급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홈텍스의 경우 대리인 신청이 불가하고 본인만 할 수 있다고 나와있지만 공인인증기관 이용을 통해 간접적인 대리인 발급도 가능합니다.

    직접 은행에 방문하지 않고도 발급받을 수 있으며 발급, 재발급, 갱신 등의 처리가 가능하고 간단한 신청서와 사본만 있으면 전문요원이 직접 자택에 방문하여 서류 접수 및 발급 업무를 대리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한국정보인증 개인사업자용 공인인증서 발급하기]

     

    공인인증서 취급 시 다음과 같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최근 보이스피싱등의 기법을 통해 공인인증서 사기 수법이 날로 진화하고 있으므로..

    이메일이나 PC에 공인인증서를 저장할 경우 해킹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의 파일 암호화 프로그램을 통해서 보안화가 가능합니다.

     

    [파일 암호화 보안 프로그램 파일세이프 이용하기]

     

    이외에 USB메모리 등 이동식 저장매체에 저장해서 필요시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 또한 분실 및 도난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통해서 안전한 공인인증서 보안이 가능합니다.

     

    [USB 보안프로그램 USB세이프 사용하기]

    [폴더 암호 설정 및 폴더 숨기기 폴더세이프 사용하기]

     

     

    부가가치세 신고 항목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는데, 여기서 일반과세자 및 간이과세자 각각 신분에 맞게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클릭을 하고 나면 부가가치세 신고를 위한 프로그램과 각종 파일들이 자동으로 다운로드 되기 시작합니다.

    모든 과정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게 되고 신고서작성을 클릭해줍니다.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사업자 조회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칸들이 채워지게 됩니다.

    또한, 만약 실적이 없을 경우 무실적신고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연매출이 2400만원 미만에 해당하는 간이과세자는 부가가치세 납부를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부가가치세 신고는 꼭 하셔야 합니다.

     

     

    신고서를 작성하시고 나면, 다음과 같은 화면에서 신고서 보내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신고가 완료 되면, 신고 영수증과 함께 신고서를 인쇄 및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고가 완료된 후 세금을 납부하고자 할 때는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은 위의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을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은 후, 아래의 항목에서 세금을 납부할 수 있는 메뉴가 있으니 이용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세금 납부는 어렵지 않으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인증서를 비롯한 개인 정보가 포함되어 있어 화면 캡처를 하지 않았습니다.)

     

    이상으로 개인사업자 부가가치세 신고와 납부를 알아보았습니다.

    문제없이 잘 세금 처리하셔서 편안한 사업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추가로 사업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소개하면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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