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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수익 모델, CPC와 CPA 중 어느 것이 유리할까?정보통신에너지/Blog Platform 2012. 10. 30. 17:00
블로그 수익.. CPC 와 CPA 중 어느 것을?
요새 많은 분들이 블로그를 통해서 돈을 벌고 계십니다.
저 또한 블로그로 소소하게 돈을 벌 고 있는데,
몇 달간 블로그로 소소한 용돈벌이를 해본 결과..
크게 CPC와 CPA로 나뉠 수 있겠더라구요.
CPC 같은 경우 클릭 당 수익이 매겨지는 것이고..
CPA같은 경우 액션 당 수익이 매겨지는 것입니다.
주로 회원가입이나 상담신청이 CPA의 주 모델이라 할 수 있는데
CPC가 더 좋냐 CPA가 좋냐.. 무엇을 해야 하느냐?
라고 한다면 어느 것이 더 좋기 보다는 개인의 취향문제라고 볼 수 있겠네요.
첫 째, CPC란?
CPC의 대표 주자는 애드센스가 있습니다.
전 솔직히 아직까지 CPC나 CPA 등 어느 것도 정점을 찍어보진 못했고
그냥 적절히 섞어서 골고루 하는 편입니다만..
CPC 중에 가장 좋은 것은 애드센스 임에는 틀림없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시스템이나 인프라 측면에서 비교가 안될 정도로 탄탄합니다.
거의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수익 정보 확인과 더불어
채널 설정 URL 설정 섹션 타겟팅 기타 등등.. 최적화하고 컨트롤 할 수 있는
자유도가 가장 높죠. 더불어 구글의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API를 활용한 여러가지 앱이나 유틸리티도 많이 나와있고..
실제로 광고주도 가장 많고.. 여러모로 가장 훌륭합니다.
한가지 단점은 구글 애드센스는 기술력이 좋기 때문에 그만큼
계약위반을 찾아낼 확률이 높고 계정정지를 당할 수 있는데
계정정지 당하면 수익금 몰수는 물론.. 완전 맛탱이 가버리므로 조심해야겠죠.
그밖에 리얼클릭이나 애드포스트, 아이라이크클릭의 스폰서애드..
전부 다 괜찮습니다.
근데 스폰서애드 같은 경우.. 오버추어 기반으로 알고 있는데
야후가 한국 철수 해서 어떻게되나 모르겠네요…
요 4가지면.. 국내에서 CPC를 위해서는 일단 충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둘 째, CPA란?
CPA는 클릭 당이 아닌 액션 당 수익이 발생하는 형태입니다.
물건을 팔거나 회원가입이 발생하거나.. 아니면 광고주가 원하는 상담신청 등
특정 액션이 발생하면 그에 대해서 수당을 지급하는 형태입니다.
사실 CPC와 CPA는 전략이 상당히 달라질 수 밖에 없는데
CPC 같은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방문자수입니다.
1클릭 당 단가가 진짜 아주 개뽀록이 터지지 않는 이상 천원대에서 몇백원..
몇십원.. 몇원 수준이 전부이므로..
몇십만원수준까지는 크게 어렵지 않지만 CPC만 가지고 백만원 이상을
만들어 내려면 상당한 방문자수 확보와 함께 클릭률을 뽑아내기 위한
갖가지 노하우가 필요하죠.
따라서 CPC를 위해서는 방문자수 확보, 클릭률 확보가 관건인데 비해서
CPA같은 경우는 방문자수는 적정 수준만 유지해도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것보다는 사실 CPA의 핵심은 키워드 쟁탈전이라고 할 수 있죠.
얼마나 좋은 키워드를 먹느냐가.. 일단 매우 중요한 것을 부인할 수가 없는데
물론 키워드 싸움 안하고 세부키워드나 감성마케팅으로 가능하지만
괜찮은 키워드 하나 먹었을 때 투입 대비 산출을 한번 겪어보면..
그야말로 키워드의 중요성을 무시할 수 없게 됩니다. ㅎㅎ
CPA 같은 경우 하루가 멀다하고 신생업체가 생겨날 정도로.. 차고 넘칩니다.
따라서 선택의 폭은 아주 넓다고 할 수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활성화된 몇 곳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아무쪼록 처음엔 낯설고 이게 뭔가… 싶은데
좀 하다 보면.. 나름 재미도 있고.. 돈도 소소하나마 들어오고.. 괜찮습니다.
블로그 운영하고 계신 것이 있다면 한번 도전!! 해보세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