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입차 외제차 유예할부 채무로 인한 카푸어, 합법적 빚탕감 개인회생미디어생활/법률 2013. 12. 3. 06:04
요즘 뉴스를 보다보면 무리한 자동차 구매로 인해 경제적 위기에 몰리는 일명 '카푸어' 관련 소식이 자주 나옵니다.
수입차 유예할부로 인해 늘어난 채무가 6조원에 달한다고 하니, 그 문제가 결코 가볍지 않은데요, 아무래도 우리나라에서는 분위기 자체가 좋은 자동차를 타는 것이 은연중에 자기 신분을 나타내는 것이나 마찬가지로 흘러가고 있으니..
낡고 오래된 차나 경제적인 경차를 몰고 도로에 나서는 것과 비싸고 고급스러운 외제차 세단을 타고 도로로 나가는 것이 운전하는 기분이 180% 다르다고 하더라구요.
낡은 차를 타면 무시하고 빵빵 대고 치고들어오는 경향이 있는 반면에 좋은 차는 알아서 비켜주고 물러선다고 하기까지 하니 ㅋㅋ
특히 젊은 20~30대 같은 경우는 더욱 차에 대한 갈증이 크죠. 그리고 그 빈틈을 잘 노려 초기에 자동차값의 극히 일부만을 내고도 차를 몰 수 있게하는 유예할부가 생겼고 유예할부 덕분에 수입차를 몰만한 형편이 안되는 많은 사람들이 수입차를 몰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에 대한 대가가 적지는 않습니다. 어떤 다큐멘터리를 보니 우연히 수입차를 시승해봤다가 그 매력에 빠져 무리해서 5000만원대의 차를 리스로 구입하고 한달 나가는 돈만 200만원에 가깝고 한번 슬쩍 긁어도 수리비가 150~200만원이 나온다고 하니 결국엔 감당이 안되서 팔게 되지만..
또 수입차는 감가상각이 심하기 때문에 사고나서 한 해가 갈수록 가치가 급격히 떨어집니다. 따라서 운이 나쁜 경우 처음에 외제차를 유예할부로 구입했다가 경제적으로 감당이 안되서 중고차로 내놓지만 감각상각 때문에 원래 잔존가치의 절반 수준 밖에 되지 않아 고스란히 채무로 남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만약 이런 경우를 통해서 1000만원 이상의 빚이 생겼고 현재 자신의 능력 수준에서 감당이 안되 큰 위기에 처해있다면.. 법원의 도움을 받아 회생 프로그램을 생각해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카푸어 벗어나는 해결책, 개인회생이란?